2023학년도 의생명과학과 학생회(ILLION) 활동

분류되지 않음연구업적학생활동

2023학년도 의생명과학과 학생회(ILLION) 활동

의생명과학과 과방 활성화:학생회관 지하에 위치한 과방을 의생명과학과 학우들의 휴게 시설 확충과 복지를 위해 리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리모델링을 통해 과방 내에 테이블과 빈백 소파, 담요 등을 구비 해두어 학우들이 공강 시간이나 휴게시간에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과방 활성화 이후 학우분들이 주시는 피드백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갔으며 만족스러운 의생명과학과만의 복지시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또 이를 통해 타 학과들에 귀감이 되는 휴게, 복지시설을 조성할 수 있었습니다.

스승의 날 이벤트(1학기):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의생명과학과 학생회(ILLION) 학우들이 교수님들의 캐리커쳐를 그리고 카네이션을 접어 스승에 대한 감사를 표했습니다. 또한 이 그림과 카네이션들은 교수들께 각각 직접 전달되어 직접적으로 감사를 표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교수님들에게 두고두고 기억될 수 있는 스승의 날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말고사 응원 이벤트(1학기): 기말고사 기간을 맞아 의생명과학과 학우들의 기말고사를 응원하는 차원에서 기말고사 간식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간식 이벤트에서는 던킨도너츠를 딸기 혹은 초코우유, 그리고 기말고사 응원과 함께 전달함으로써 과 학생회비를 납부한 학우분들에게 우선 제공하였으며 과 학생회비 납부를 장려함과 동시에 과 학생회비의 필요성에 대해서 불만이 들어왔던 것에 대한 보완된 결과를 도출해냈습니다. 또한 과 학생회비를 납부하지 않은 학우들에게는 납부자에 대한 우선 배부가 끝난 후에 선착순으로 간식을 제공하여 기말고사에 대한 격려와 응원을 통한 복지를 실현하였습니다.

랩실 탐방(여름 방학): 여름 방학 기간에는 의생명과학과에 계시는 교수님들의 연구실로 의생명과학과에 재학 중인 학우분들의 희망에 따라 탐방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탐방에서는 각 연구실에서 다루는 연구 주제와 실험 기기들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연구실 선택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학우분들의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또 학우분들이 연구실 내에 있는 인턴을 진행하고 계신 선배님들 혹은 석사, 박사분들을 만나 뵙고 조언을 들으며 전공 실무적으로 어떤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고 학부 때에는 어떤 활동에 집중해야 하며 각 연구실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깨달을 수 있게 한 활동이었습니다.

학술제(2학기): 2학기의 첫 활동으로는 의생명과학과 학술제를 진행하였습니다. 의생명과학과 학술제에서는 학술 포스터발표, 캡스톤 디자인 발표를 진행하였는데 학술 포스터발표를 통해 현재 의생명과학 분야에서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발표자들은 각각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등을 알아볼 수 있었고 그 내면에서 각 발표자들이 어떤 분야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캡스톤 디자인 발표에서는 각 발표자들이 현재 발표자 본인들이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 대해 발표하면서 연구 진행 과정과 추후 연구할 부분을 밝히고 질문을 받는 과정을 통해 발표자는 연구에서 더욱 탐구해야 할 부분을 심화하고 질문자는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본 행사가 끝난 이후의생 골든벨과 경품추첨을 진행하며 모든 방면으로 풍성한 학술제가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석사연계프로그램 설명회 및 선후배 멘토링(2학기):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진행했던 활동으로 학석사연계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및 현황을 안내받고 의학전문대학원, 약학전문대학원, 대학원 등 각기 다른 트랙을 밟고 계신 의생명과학과 선배분들의 소개를 듣는 활동을 통해 학석사연계프로그램에 대해서 학우분들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였습니다. 또한 각자의 진로 계획에서 어떤 트랙을 선택하여 자신의 진로를 가꾸어 나갈 것인지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