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 안내

구분 과목명 : 일반물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뉴턴의 운동 법칙과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 운동량 보존법칙과 같은 기초역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열역학, 전기자기 현상, 기초광학, 기초현대물리학에 대해 배우며, 의학 및 공학에 응용되는 물리학 법칙과 그 응용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창의적인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1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일반화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화학의 기초적인 원리를 습득하고, 실험과 실제 이론의 응용 등을 교육함으로써 현대 화학의 연구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모습을 이해한다. 첫 단계로 거시적인 현상을 기술하는데 필요한 용어들과 기본 지식을 배우고, 두 번째 단계로 원자 및 분자의 미시적 관점에서 화학현상들의 원인을 이해한다.
1 1 전공기초 3
구분 과목명: 일반생물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물체의 기본 단위인 세포의 화학적 조성과 생물체의 각 기관별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는 것으로 기본적인 생물학의 개념과 생물체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물체의 진화와 생태학적 관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생물학의 응용분야인 의학의 연구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폭넓은 기초를 확립할 수 있게 한다.
1 1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일반생물학 실험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물학 실험의 기초 이론 및 방법, 실험결과의 정리, 보고서 작성능력을 배양한다. 실험실 안전규정을 익히고, 올바른 기자재 관리 및 사용법을 습득하고, 실험동물 윤리의 원칙을 알아본다.
1 1 전공필수 2
구분 과목명: 일반화학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일반적인 이론을 토대로 공통되는 하나의 법칙을 찾아내고 이미 알려진 법칙을 확인 및 인정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이다. 본 강의는 기본적인 화학의 이론을 다루고, 이러한 이론을 실험을 통해서 직접 경험하는 과정을 포함하기 때문에 화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이해가 되도록 한다.
1 2 전공기초 3
구분 과목명: 일반화학 실험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일반화학 시간에 배우는 이론을 실험을 통하여 더욱 빨리 이해시키고 또한 그들의 화학적인 변화를 직접 관찰함으로써 화학에 대한 새로운 흥미를 갖도록 하며 강의실에서 배운 이론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할 수 있도록 해주며, 새롭게 습득한 실험 지식과 기술들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 2 전공기초 2
구분 과목명: 일반생물학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일반생물학 I과 연계하여 동물과 식물을 구성하는 각 기관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계통분류 및 형태학적 특성을 이해한다. 동물의 각 기관별 기능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신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들간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1 2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의생명과학개론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의생명과학과 소속 교수들이 현재 연구실에서 진행중인 연구를 중심으로 생명공학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줄기세포학, 생식의학, 종양학, 면역학 등 생명공학 분야 전반의 발전 동향을 이슈 별로 이해함으로써, 의생명 과학자로서의 비젼을 설립할 수 있게 한다. (일반생물학-1 이수 필수).
1 2 선택교양 2
구분 과목명: 생명과학연구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방학기간 중에 진행되는 강좌로,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각 교수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의생명과학연구과정을 이해하고, 정규 실험실습과목에서 다룰 수 없었던 최신 연구방법들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1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생명윤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명이란 무엇인가?”를 생명과학자와 비 생명과학 학자들의 입장에서 이해한다. “윤리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인문학자들의 용어와 지적사항을 이해한다. 자주 등장하는 윤리적 논쟁의 예를 토론하여 윤리 및 법적 기준이 정확하고 분명한 생명과학자를 양성한다.
2 1 공통기초 2
구분 과목명: 생화학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체 분자의 구조와 촉매 작용,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3차원 구조, 효소에 대한 이해, 생체분자인 지방, 탄수화물, 핵산 및 생체막의 구조와 성분에 대한 이해 등을 통해 생명현상을 유지하기 위한 화학적 메커니즘을 분자적 수준에서 다루어 생명현상을 이해한다.
2 1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세포생물학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세포의 기능에 중점을 두고 발생과 면역 등의 생물현상을 세포의 성질에서 해명하는 학문으로,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핵, 세포질 내 소기관, 세포골격, 세포막의 구조와 기능을 습득하며, 세포 내 신호전달, 세포 주기, 세포 고사 및 암 등에 관한 세포의 조절 기능 등을 이해한다.
2 1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세포학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세포학 실험실습은 의생명과학 전공과목 중 세포생물학에 기본 하여 세포의 기본적인 구조, 특징, 그리고 기능관련 분석 방법을 통하여 세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러한 실험실습을 통하여, 생명과학도로서 세포에 관련된 갖추어야 할 일정 수준이상의 실험기법 학습을 목표로 한다.
2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생화학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화학/세포생물학 실험실습과정을 통해 세포내 생화학적 반응 원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세포내 분자생물학적 반응 및 실험방법의 습득을 통해 생물학적 현상의 이론적 가설을 실험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기법 등을 학습한다.
2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현장학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의생명과학과 커리큘럼에 있는 과목들과 연관된 산업현장을 방문하여 배운 것 (혹은 배울 것)들이 실제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의 상황 등을 보고 익힌다.
2 1 전공선택 1
구분 과목명: 생명과학연구실습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방학기간 중에 진행되는 강좌로,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각 교수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의생명과학연구과정을 이해하고, 정규 실험실습과목에서 다룰 수 없었던 최신 연구방법들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2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의생명과학개론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의생명과학과 소속 교수들이 현재 연구실에서 진행중인 연구를 중심으로 생명공학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줄기세포학, 생식의학, 종양학, 면역학 등 생명공학 분야 전반의 발전 동향을 이슈 별로 이해함으로써, 의생명 과학자로서의 비젼을 설립할 수 있게 한다. (일반생물학-1 이수 필수).
2 1 선택교양 2
구분 과목명: 미생물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생물학의 역사, 종류, 그리고 미생물 내의 생리적 작용, 인간과 미생물과의 관계등에 대해 이해하는데 있다. 미생물학의 전반에 걸친 기본지식 획득과 이를 바탕으로 한 응용 가능성 학습 한다.
2 2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생화학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화학 I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생체 에너지, 대사 및 유전 정보의 흐름을 다루고, 생물체가 탄수화물, 지방, 아미노산을 분해시켜 에너지로 전환하는 기전과 생합성, 분해, 호르몬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여 생리활성물질에 의한 대사조절의 항상성과 그 이상 현상을 의학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2 2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해부생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정상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각 구조, 조직, 세포의 명칭을 익힌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통계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통계학의 기초인 확률분야에서 확률개념, 변수, 분포, 그리고 표본추출 및 표본분포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통계학 개념파악에 중점을 두어 통계 프로그램을 통한 실질적인 자료 분석기법을 습득하여, 정보화 사회의 누적된 자료를 해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세포생물학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세포생물학 I을 기반으로 세포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표로 한다. 세포생물학 II는 의생명과학 전공 기초 과목으로 세포학에 기본 하여 세포의 기본적인 구조, 특징, 그리고 기능을 학습함으로써 세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명과학도로서 세포에 관련된 갖추어야 할 일정 수준이상의 학습을 목표로 한다.
2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미생물학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미생물학 시간에 배운 이론적인 것을 실제 실습을 통해 체득하고 미생물학에서 중요한 실험들의 technique를 중심으로 학습함. 이론 강의 내용과 연관된 내용을 주로 다룰 것이다.
2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비교해부학 및 조직학 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무척추 및 척추동물들의 분류학 및 해부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신체 각 기관을 이루고 있는 조직학적 특성 분석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이를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2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의과학 연구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수업을 통해서 습득한 의과학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서 생명공학에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함. 각 교수님들의 연구실 특색에 맞게 각 학생의 방학기간 내에 적합한 실험적인 테마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실에서 실험실습을 통하여 기존 학기 중 수행하는 실험과 차별화된 실험실적 기법을 확립한다.
2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발생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발생생물학 (developmental biology)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모델 동물을 통한 주요 발생과정 및 관련 기전을 공부함으로써 생명현상의 신비로움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줄기세포 및 질병 등에도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3 1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분자생물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DNA와 RNA 유전정보 물질과 같은 생체 구성물질의 구조 및 기능을 익히며,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유전자 발현조절 즉 복제 (replication), 전사 (transcription) 및 해독 (translation)을 이해한다. 또한 돌연변이 및 후성학 (epigenetics) 과정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 유전자 조작 기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3 1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생리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해부학, 생화학, 약리학 및 병리학 등 다른 기초 학문과의 긴밀한 연관성을 고려한 인체의 정상적인 생리적 기능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인체의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병의 기전을 밝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1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발생학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동물발생과정 위주로 실험 및 실습이 진행된다. 발생과정의 이해는 21세기 학문의 핵심인 생명공학을 이해하기 위해 필수이며, 의약학 및 농수축산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응용생명과학의 기초이다. 따라서 본 실험 및 실습과정은 다세포의 유래, 형태형성, 분화, 줄기세포와 같은 발생생물의 기본을 이해하고 그 응용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있다.
3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의과학연구실습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수업을 통해서 습득한 의과학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서 생명공학에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함 각 교수님들의 연구실 특색에 맞게 각 학생의 방학기간 내에 적합한 실험적인 테마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실에서 실험실습을 통하여 기존 학기 중 수행하는 실험과 차별화된 실험실적 기법을 확립한다.
3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유전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멘델의 법칙, 염색체분리, 표현형적 다형현상, 돌연변이, 집단 유전학 등 유전학의 기본 원리와 다양한 유전학적 분석방법들을 학습한다.
3 2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식물생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식물에 특정한 구조와 기능을 통찰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식물의 구조는 식물체를 구성하는 분자, 세포소기관, 세포, 조직, 기관, 개체 수준에서 기본적이고 전반적인 분석을 통하여, 식물의 기능은 식물의 대사, 성장, 발생, 분화를 관리하는 생리 및 분자유전적인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짐에 대하여 배운다.
3 2 전공필수 3
구분 과목명: 면역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명과학도로서 면역학의 기본을 숙지한다. 대학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고급 면역학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지식 습득하며 면역관련 업종에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한 현장 적용에 필요한 고급 면역학 지식의 기반 지식 확보 하도록 한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조직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인간을 포함한 고등동물의 기관을 구성하는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그 기관들의 거시적인 구조 및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특정 기관들을 구성하는 세포들의 구조적 특성을 다양한 조직학적 자료들을 통해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세포들과 그들로 구성된 기관들의 생리학적 기능을 이해한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미생물학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분자세포생물학 발전의 기반이 된 세균유전학과 동식물에 병을 일으키는 병원성 바이러스학의 발달 과정, 현재 연구동향 및 향후 연구방향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응용발생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동물발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시그날과 줄기세포를 통한 조직발생의 과정을 학습한다. 조직발생과 줄기세포의 개념을 이해하고 삼배엽성기관의 발생과정을 이해한다. 발생학적기법을 응용하여 성장, 재생, 진화의 개념을 습득한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기초내분비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우리 신체의 모든 생리학적 과정을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내분비시스템에 관련된 해부학적 지식과 생리학적 기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여성 및 남성의 내분비학적 생리현상의 조절기전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2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유전학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인간 유전자에 대한 기본원리와 추출 방법을 알고, 특정 유전자의 검정을 할 수 있다. 세포분열과정에서 염색체 분리과정을 이해하고 염색체 핵형분석방법을 습득한다. 대단위 정보를 다루는 유전체학 분석을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기법과 연관 통계학을 숙지함 유전자 검정을 통한 유전자 다형을 배우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강의 및 실습이다.
3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분자생물학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분자발생학실험에 필요한 기초 및 응용실험을 습득하는데 목표한다. 분자생물학실험 기초실험 숙지 및 습득 ,분자생물학실험 응용실험 숙지 및 습득한다.
3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생명공학 연구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수업을 통한 강의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직접적인 연구기법들에 대한 이해 및 습득을 목표로 하며, 강의개요 강의와 다수가 함께 참여하는 실험 실습에서 체득할 수 없는 연구기법 및 연구수행 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해 각 연구실별로 집중적인 연구 경험을 제공한다.
3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의생명과학세부전공 심화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각 교수님들 연구실에서 실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직접 참여 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기본적인 실험기법을 익힌다. 실험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익힘으로써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실험노트작성과 연구결과 정리의 과정을 익힌다. 연구결과의 presentation능력을 배양한다.
3 2 전공선택 4
구분 과목명: 졸업논문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졸업논문을 선택하여 졸업할 의생명과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의생명 과학자로서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본 소양과 지식을 함양한다. 대상 학생들을 졸업논문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논문을 작성하도록 배정하며 학생이 의생명과학자로서 논문 작성에 흥미를 갖고 좋은 연구자로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한다. 발표기회를 갖도록 하여 공개적으로 평가받는 기존의 과학 방법에 익숙하도록 유도한다.
4 1 전공선택 0
구분 과목명: 생명공학종합평가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의생명과학과의 필수적 교과과정을 성실히 수행하여 학사로서의 인격과 실력이 준비되어 품성을 갖춘 꼭 필요한 인재로서 사회인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4 1 전공선택 0
구분 과목명: Scientific Presentation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자신의 졸업논문 작성 및 학회에서의 포스터, 구두발표 등을 위한 방법론의 이론을 배우고, 실제 논문 작성과 발표연습을 통하여 생명과학도로써 기초를 습득한다.  1. 자신의 졸업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론을 습득한다.  2. 학회에서의 구두발표 방법을 습득하고, 실제 발표를 연습하면서 가장 좋은 발표의 모델을 찾는다. 3. 주어진 결과를 가지고 실제 포스터 및 슬라이드를 제작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4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생식의학/ 줄기세포학 통합강의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본교의 중점연구소 및 전체 의생명과학과의 강점인 생식의학과 줄기세포학을 통합하여, 각 교수님(연구실)의 전공 중의 essential theme을 두 주간에 intensive하게 강의하여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생식의학 및 줄기세포학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최신지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4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분자유전학심화연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유전자의 분리, 배양 및 기능을 연구하는 기초실험 실습에서 심화된 내용까지 목표로 한다. 타겟 유전자의 분리하고 과발현시켜 단백질의 기능을 연구하는 심화실험을 실습한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생물공학실험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생명공학의 다양한 응용분야를 이해하고 생명공학의 역사와 기본기술을 소개 및 각 응용분야별로 기술적 원리와 응용의 실험기법 등 학습한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인류유전학심화연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다양한 방법에 의한 Genetic variation 분석 실험으로 읽히고 통계분석을 통해 실험결과를 스스로 해석할 수 있게 하는 게 목표임. 이론 수업과 실험 실습수업을 병행하여 유전체 분석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습을 통해 습득한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동물실험 (in vivo) 을 통해 인간 질병 치료 적용 가능성 및 그 적용 방법을 이해한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통계와 R 프로그래밍 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기본적인 통계지식과 통계 프로그래밍 언어인 R의 기본을 배움으로,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본 통계를 찾아서 공부할 수 있고, R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4 1 전공선택 3
구분 과목명: 의생명과학세부전공심화실습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각 교수님들 연구실에서 실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직접 참여 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기본적인 실험기법을 익힌다. 실험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익힘으로써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실험노트작성과 연구결과 정리의 과정을 익힌다. 연구결과의 presentation능력을 배양한다.
4 1 전공선택 4
구분 과목명: 생명공학 연구실습 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수업을 통한 강의에서 경험할 수 있는 직접적인 연구기법들에 대한 이해 및 습득을 목표로 한다. 강의개요 강의와 다수가 함께 참여하는 실험 실습에서 체득할 수 없는 연구기법 및 연구수행 능력을 고취시키기 위해 각 연구실별로 집중적인 연구 경험을 제공한다.

4 1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졸업논문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졸업논문을 선택하여 졸업할 의생명과학과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의생명 과학자로서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기본 소양과 지식을 함양한다. 대상 학생들을 졸업논문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졸업논문을 작성하도록 배정하며 학생이 의생명과학자로서 논문 작성에 흥미를 갖고 좋은 연구자로서 성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한다. 또, 발표기회를 갖도록 하여 공개적으로 평가받는 기존의 과학 방법에 익숙하도록 유도한다.

4 2 전공선택 0
구분 과목명: 생명공학 종합평가Ⅱ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의생명과학과의 필수적 교과과정을 성실히 수행하여 학사로서의 인격과 실력이 준비되어 품성을 갖춘 꼭 필요한 인재로서 사회인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4 2 전공선택 0
구분 과목명: 생식의학 줄기세포학 통합강의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본교의 중점연구소 및 전체 의생명과학과의 강점인 생식의학과 줄기세포학을 통합하여, 각 교수님(연구실)의 전공 중의 essential theme을 두 주간에 intensive하게 강의하여 수강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생식의학 및 줄기세포학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최신지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4 2 전공선택 2
구분 과목명: 의생명과학세부전공심화실습 I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각 교수님들 연구실에서 실제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 직접 참여 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기본적인 실험기법을 익힌다. 실험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익힘으로써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실험노트작성과 연구결과 정리의 과정을 익힌다. 연구결과의 presentation능력을 배양한다.

4 1 전공선택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