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2016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학과공지] 2016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2016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

올해 4월 ​교육부와 한국과학 창의재단에서는 이공계 학부생들의 창의-융합적인 연구역량을 키우고,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6학년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중, 본교 의생명과학과의 재학생들로 구성된 2팀이 선정되었는데요, 첫번째 팀은,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팀과 14학번 최승희, 김경령, 성창근 학생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유래 신경전구세포를 래트의 뇌에 주입하여 뇌졸중의 치료 효과 여부 조사’팀 입니다. 두번째 팀은, 의생명과학과 백광현 교수팀과 13학번 조현주, 14학번 강보은, 15학번 류혜연 학생의 ‘DNA 손상 및 복구 관련 단백질분해조절 효소 연구’ 팀입니다.

2팀의 구성원들 모두 본인들이 하고 싶은 주제를 찾아 교수님께 자문을 구하고, 좋은 경험과 연구를 진행하고자 지원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최승희, 김경령, 성창근 학생은 “저희 모두가 관심있는 키워드를 융합 하게 되었고, ‘신경 줄기세포’를 연구중인 송지환 교수님의 도움으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13학번 조현주 학우는 “3년 전, 1학년에 재학중에 선배들과 함께 ‘창의 융합형 연구사업’에 선정된 경험을 살려, 졸업을 앞둔 시점에서 관심있어 하는 후배들과 한 번 더 도전해 보게 되었다.”고 말하며, “3년 전과 마찬가지로 백광현 교수님의 아낌없는 지도로 좋은 경험을 쌓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정진해 의생명과학 분야의 연구자가 되고 싶은 포부와 소망을 가진 2팀의 팀원들에게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앞으로 국내 의생명과학 분야의 발전에 차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의 교수진들과 학생들의 도전과 노력이 좋은 결실로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송지환 교수팀 김경령, 최승희, 성창근 학생]

 

 

출처 : 차러브레터 <제 208호>

차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블로그 포스팅 “[의생뉴스] 2016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