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공지] 의생명과학과 현장실습 2차 견학 : 롯데주류 충주공장

[학과공지] 의생명과학과 현장실습 2차 견학 : 롯데주류 충주공장

<의생명과학과 현장실습 2차 견학 : 롯데주류 충주공장>​

​     지난 11일, 현장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롯데주류 충주공장에서 두 번째 현장실습이 이루어졌습니다. 학생들은 목적지인 롯데주류 충주공장에 가기 전 이천에 들러 백광현 교수님, 박경순 교수님과 함께 점심식사를 함께 하였습니다.

 

 

▶ 교수님과 함께한 점심식사 사진 (이천)

      공장에 도착한 학생들은 가장 먼저 강당으로 들어가 롯데주류 충주공장의 홍보 영상을 관람했습니다. 홍보영상을 보며 맥주에 대한 소개와 충주공장을 만드는 과정을 알 수 있었으며 이후,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2층으로 이동했습니다. 맥주 공장 내부의 사진촬영은 금지되어있어 학생들은 설명을 들으며 눈으로 현장을 담았습니다.

 

▶ 롯데주류 충주공장에서 홍보영상을 관람하는 학생들 (롯데주류 충주공장)

      2층에서는 본격적인 맥주의 제조 공정에 대한 소개와 맥주에 사용되는 효모에 대한 이야기 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맥주의 제조 공정은 맥아제조, 담금, 발효, 저장, 여과의 다섯 단계로 각각의 단계에서 진행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맥아 제조 단계는 맥아제조에 필요한 효소들을 활성화 또는 생합성 시키고, 맥주 특유의 향미와 색소를 갖게 하며 저장성을 부여하는 단계, 담금 단계는 맥아, 전분 및 양조용수를 이용하여 맥즙을 만들고, 발효단계는 발효탱크 속에서 효모가 맥즙의 당분을 알코올과 탄산가스로 분해해 발효가 진행되며 저장 단계는 발효가 끝난 맥주를 일정기간 저온에서 숙성시켜 맥주 본연의 맛과 향이 나게 하는 공정으로 이 과정에서 맥주의 하얀 거품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지막 여과 단계는 숙성된 맥주를 3단계에 거쳐 여과하는 공정입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거쳐 맥아가 맥주가 되어 병에 담겨지기까지의 약 50여일이 소요되는 공정을 자세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처음으로 방문한 곳은 여과 솥이 있는 곳으로 이곳에서 위의 공정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인 여과 단계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장소를 이동하며 학생들은 맥주 제조에 사용되는 효모가 각종 영양소와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B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정장 작용과 소화 촉진, 식욕 증진 등의 효과가 나타나 최근 건강식품의 소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도착한 곳에서는 완성된 맥주를 포장하는 공정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컨베이어 벨트 위에서 병을 세척하고, 맥주가 병에 담기고, 뚜껑을 닫고, 상표를 붙인 후 박스에 담기는 것 까지 대부분의 과정은 기계가 하고 몇 명의 사람들이 그 과정을 검사하고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마지막으로 맥주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맥주는 원료부터 병과 상표, 병뚜껑까지 사료, 재생지 등으로 모두 재활용 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음료이며, 과거에는 이집트의 피라미드를 만들 때 인부들에게 일당으로 맥주를 지급하기도 했고, 현재처럼 맥주를 깔끔하게 여과하지 못해 쓴 맛을 줄이기 위해 빨대로 맥주를 먹었다고 합니다. 맥주라는 말을 들으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하얀 거품은 맥주 속의 단백질, 흡수지 등이 탄산가스의 기포에 부착하여 생기게 된 것이라는 내용부터 짙은 녹색 혹은 갈색의 맥주병은 맥주 속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해 햇빛을 받으면 성분이 변질되어 냄새가 나거나 맛이 변하게 되는 맥주의 주성분인 홉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내용까지 맥주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시음 기념사진 (롯데주류 충주공장)

      설명을 듣고 나서 다 같이 맥주 시음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종이컵 한 잔 씩 정도로 시음이 가능할거라 생각했던 학생들은 맥주잔 가득 맥주를 받아들고 놀라워했습니다. 시원하게 맥주를 마신 후 학생들은 공장에서 받은 기념품 텀블러를 들고 단체사진을 찍은 뒤 다시 학교로 돌아왔습니다.

 

▶ 롯데주류 충주공장 현장실습 단체사진 (롯데주류 충주공장)

      실습에 참여했던 이서영 학생은 이번 실습을 다녀오기 전 까지는 생명과학과 맥주가 어떤 관련이 있을지 의문을 가졌지만 맥주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서 의문이 풀리며 삶의 여러 분야에 생명과학이 깊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