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박사유학 준비 사례, 2018학년도 졸업자 인터뷰
DGIST 뇌과학과 석사 수료 후 해외 박사 유학 준비중인 15학번 이창엽 학생
1. 안녕하세요.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의생명과학과 15학번 졸업생 이창엽입니다.
저는 학부 졸업 후 DGIST 뇌과학과에서 석사과정을 마쳤고 현재는 미국으로 박사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 본인의 소속 기관과 직함, 하시는 일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사 진학 학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아 제 석사과정에 대해 간단히 소개 드리겠습니다.
저는 DGIST뇌과학과 서진수 교수님 연구실에서 인간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해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기전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환자 유래 세포와 유전자 편집 기술을 이용해 유전적 요소 또는 특정 물질의 효과를 여러 측면에서 연구해 볼 수 있었습니다.
3. 대학생활이나 취업에 대해 후배들에게 조언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학생활 동안 학과의 교수님들과 소통을 적극적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업이나 진로에 대한 고민을 상담 드리고 관계를 잘 쌓아 두시면 본인이 생각하지 못했던 기회나 좋은 조언들을 많이 주시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실제로 학부 지도교수님이셨던 김기진 교수님과 아직도 연락을 이어오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동기들을 보면 의생명과학과를 졸업 후 생각보다 다양한 방면에 진출한 친구들이 많은데, 진로의 선택에 있어 너무 한정적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다양한 것들을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4. 앞으로의 활동계획 또는 꿈이 무엇인가요?
저는 석사과정에서 뇌과학을 공부하면서 퇴행성 뇌질환에 대해 더 깊게 연구해보고 싶어서 신경과학이 발전한 미국에서 공부를 더 해보고자 합니다.
뛰어난 연구환경 및 여러 나라에서 모인 실력자들과 소통하며 연구를 하는 경험을 통해 과학자로서 더 배우고 성장하고 싶습니다.
제 현재 목표는 학계에 남아 알츠하이머병의 치료 방법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5. 차 의과학대학교에 재학하면서 우리 학교만의 장점이나 소개할 만한 점이 있다면?
차의과학대학교는 의생명 특성화대학이고 특히 줄기세포 연구에 있어 뛰어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병원, 차 바이오 컴플렉스 등 우수한 연구 환경과 훌륭한 실적을 내시는 교수님들이 많으므로 재학생 때 적극적으로 이런 기회를 찾아서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추천해주고 싶은 대외활동 있으신가요?
개인의 관심사에 따른 활동을 다양하게 시도해보는 것이 추후 진로 선택에 있어 도움이 될 것 같고, 장기적인 봉사 활동 또는 학술적 동아리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하시면 좋은 경력이 될 것 같습니다.
7. 꼭 들었으면 하는 전공 과목은 무엇인가요?
저는 전공 실험 과목을 최대한 많이 들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실험 과목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재미도 있었고 배운 것들이 훨씬 기억에 잘 남았습니다.
8.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 소개해주세요.
저는 방학 등을 활용해서 연구실 인턴 경험을 많이 쌓으라고 조언해주고 싶습니다.
아직 대학원에 진학할지 확신이 없더라도 다양한 연구를 접해보고 경험을 쌓는 것은 본인의 경험과 사고를 확장시켜주고 이후 경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중에 연구 관련 직무를 하게 된다면 어떠한 연구 경험이 있는지 등을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미래를 위해 꼭 해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대학원이나 취업을 생각하신다면 방학을 이용해 영어 점수를 미리 확보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