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성공사례, 2016학년도 졸업자 인터뷰
WISET 사업으로 연구실 인턴에서 취업까지 ‘탄탄대로’
차의과학대학교 ‘생식의학 전문인력 양성사업’ 참여자 손승연 학생
강남차병원 여성의학 연구소 배아연구팀 13학번 손승연 학생
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강남차병원 여성의학연구소 배아연구팀에 재직 중인 손승연입니다. 저를 5글자로 표현해보면, 저는 “꿈을 쫓는자”입니다. 저는 대학생활을 마친 뒤 차병원공채 합격이라는 결과로 올해 생식의학연구원의 일원이 되는 목표를 이루었습니다. 이제는 더 높은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목표들을 정하고 하나씩 이루어가는 그 성취감은 제 자신에게 주는 큰 행복이자 삶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여러분들도 무한한 가능성의 자신을 믿고 꿈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2. 생식의학 전문인력양성 사업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4학년 때 들었던 생식의학과 관련된 전공 수업이 제게 큰 흥미를 가져다주었습니다. 생식의학 분야에서 연구하고 계시는 교수님들의 업적은 제게 큰 감동이었습니다. 이 분야에서 연구를 하며 난임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데 기여하고 싶은 꿈이 가슴을 울렸습니다. 따라서 제게 WISET 프로그램은 큰 영광이었고, 제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3. 참여하신 프로그램 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주세요
저는 WISET 프로그램을 참여하여 생식의학분야의 기본 실험들을 배웠습니다. 차의과학대학교 이경아 교수님의 분자생식생리학 연구실에서 체계적인 인턴십을 받았습니다. 주로 마우스의 난자를 직접 handling 해보면서 수정을 통해 배아까지 발달하는 과정들을 직접 관찰했습니다.
또한 대한생식의학회에 갈 수 있는 기회를 얻어 다양한 주제의 논문들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전공지식에서 더 심화된 주제들을 얻게 되어 다음에 제가 실행할 연구의 목표를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4. 앞으로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건의하실 내용이 있으신가요?
더 많은 학생들에게 생식의학학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셨으면 합니다. 미국에서 행해지는 ASRM 및 국내 대한생식의학학회에서 발표되는 연구 내용들을 학생들이 직접 들어보면서 전망을 알아갔으면 좋겠습니다.
5. 지금 하고 계신 직업,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난임률을 해결하기 위해 차병원 연구진들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강남차병원은 여성의학연구소의 발판인 모태병원이며 현재는 분당차병원과 서울역센터로 까지 넓혀졌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생식의학은 주목받고 있는 분야이며 연구진들의 노력과 성과는 빛을 내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맡고 있는 업무는 실험실내의 인큐베이터와 서류 관리, 기본적인 시료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선임연구원분들의 실험을 보조하고, 제가 앞으로 맡을 실험들을 배우고 있습니다.
6. 앞으로의 활동계획 또는 꿈이 무엇인가요?
앞으로의 꿈은 현직에서 중요한 실험들을 맡기 위해 경력을 쌓은 뒤에 석사공부를 하려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 과정까지 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공부하려고 합니다. 부족한 점이 있으면 더 채워나가며 능동적으로 발전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