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진 차의과학대학교 교수, 플라바이오로직스 유상증자 유치·TIPS 프로그램 선정
TIPS 과제 기반 유전자세포치료제 개발 가속도
[파이낸셜뉴스] 차의과학대학교 창업보육센터는 동 센터에 입주한 교원창업 기업 인 플라바이오로직스가 지난 10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하는 민간주도형 기 술창업지원 팁스(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플라바이오로직스 대표인 김기진 차의과학대 의생명과학과 교수는 지난 20년간 태반발달 및 태반유래 줄기세포의 효능과 유효성분의 활용에 대해 많은 연구 발표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산과질환 질환관련 인자 발굴 및 병인학적 기전 규명을 비롯, 간질환, 안과질환, 생식의학분야 포함한 다양한 퇴행성 질환의 치료 기전을 규명해 왔다.
플라바이오로직스는 간경변증 치료를 위한 태반줄기세포기반 차세대 기능강화 줄기세포 치료제개발 과제로 TIPS 주관 운영사인 고려대 기술지주회사의 창업사 업화 자금 3억원 투자 후 중기부의 기술개발자금 5억원의 정부출연금으로 83억원 의 밸류에이션을 인정받았다.
김 대표는 “이번 TIPS 과제를 기반으로 태반유래 줄기세포의 기능을 강화시킨 기 능강화줄기세포 ‘SUNIPla’의 안전성 평가가 과제 기간 내에 완료 예정”이라며 “유 전자과발현 세포치료제인 유전자세포치료제 개발에 가속도가 붙을 수 있다”고 밝 혔다.
또 “SUNIPla는 지금 진행되고 있는 태반유래 줄기세포인 UNIPla기반 다낭성난포 증후군 세포치료제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계획(IND) 패키지 작업과 함께 플라바이오로직스의 차세대 대표적인 파이프 라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고 밝혔다.
플라바이오로직스는 2023년 TIPS 프로그램 선정 외에 중기부 지원 프로그램인 초기창업패키지, 산학연 콜라보 연구개발(R&D)를 주관사로 진행중이고 과학기술 사업화진흥원, 성남산업진흥원, 여성기업 종합지원센터 등 다수의 정부지원 과제 들을 수행중이다.
김일형 창업보육센터장은 “최근 금리 상승으로 자금 조달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플라바이오로직스는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아 벤처캐피탈의 유상 증자와 중 기부에서 진행하는 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돼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강중모 기자 (vrdw88@fnnews.com)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101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