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차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학술제개최
11월 14일(목)에 2019학년도 의생명과학과 학술제가 미래관 101호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의생명과학과 재학생 및 교수님 100여명이 참석하였고 교내와 교외 학부생연구프로그램(URP)를 진행하고 있는 5팀이 발표를 진행했다.
심성한 학과장의 인사말로 시작된 이번 의생명과학과 학술제에서는 의생명과학과 재학생들로 구성된 ‘NK강화’, ‘그땐 내가 마커가 되는 거야’, ‘면역 Kwack’, ‘C57BL/6’, ‘C&M’ 등 모두 5개 팀이 발표했다.
대상은 ” Cytokine combination을 이용하여 NK세포의 세포독성을 강화시켜서 Cancer를 더욱 잘 공격할 수 있게, Activation 시킴으로써, 좀 더 경제적으로 세포면역치료제로 개발하는 방법” 에 대해 발표한 NK 강화팀이 수상하였다.
최우수상은 ” 반복유산 바이오 마커의 분자적 기능 연구” 에 대한 주제로 발표한 그땐 내가 마커가 되는 거야 팀이 수상하였다.
우수상은 “줄기세포에서 유래한 기질세포를 활용한 노화 난소의 기능 보전 연구” 에 대한 발표를 진행한 B6팀이 수상하였다.
또한, 방학 중 선실습을 진행한 박정민 학생과 차승규 학생은 포스터 우수상을 수상하다.
학생들은 이번 학술제를 통해 전공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자신이 직접 실험을 기획하고 진행하며 개인탐구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다. 또한 학과 교수님들의 많은 참여로 학생들이 두터운 지지와 다양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으며, 이를통해 전공분야에 대한 재학생들의 학문적 열의와 성취를 느낄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대상을 받은 NK강화조의 정연경 학생은 “헌신적인 교수님의 지도와 선배님들의 멘토를 통해 제 관심분야에 대해 정말 즐겁고 깊게 연구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과 함께하고 싶은 연구를 마음껏 할 수 있어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고, 이 과정을 인정받을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