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생명과학과 4학년 박주동 학생 SCI 국제 저명 학술지 (Cancers, IF: 6.12)에 제1저자로 연구논문 발표

분류되지 않음연구업적학생활동

의생명과학과 4학년 박주동 학생 SCI 국제 저명 학술지 (Cancers, IF: 6.12)에 제1저자로 연구논문 발표

의생명과학과 4학년 박주동 학생,

SCI 국제 저명 학술지 (Cancers, IF: 6.12)

1저자로 연구논문 발표

의생명과학과 4학년 박주동 학생은 악성유방암에서 전이를 조절하는 핵심유전자로 알려진 ELK3의 고유한 발현조절 기전을 규명하고, 해당 연구 결과를 관련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인 Cancers (IF: 6.12) 5월호 온라인 판에 공동 제1저자 논문으로 발표하였다.

박주동 학생은 의생명과학과 종양면역학 연구실 책임자인 박경순 교수의 지도하에 석사학위 과정 대학원생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ELK3의 mRNA가 miRNA의 조절을 받아 post-transcriptional regulation 되고 이러한 기전이 유방암의 악성 정도를 결정한다는 사실을 in vitro와 in vivo에서 증명하였다.

박주동 학생은, 의생명과학과의 다양한 실험실습 교과목을 통해 실험의 기본을 배울 수 있었고, 방학 중에 교수 연구실에서 실시되는 학부생 연구 인턴과정과 학기 중에 진행되는 캡스톤 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연구에 집중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교내외의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 및 생명과학 학술제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것이, 전문 학술지 논문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박주동 학생은 이번 논문 발표를 통해 ‘기초-임상 중개연구 전문가 양성’이라는 의생명과학과의 목표에 맞추어 예비 생명과학자로 성장해가는 가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것이 가장 감사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