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교육 목표

생명과학과 기초 의과학의 융합!
최고의 교수진에 의한 소수정예 집중식 교육

의생명과학 분야의 연구에 필요한 모든 최첨단 기자재를 완비하고, 분자 단위의 관점에서 생명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임상의학에 적용하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폭넓은 전공 · 선택과목을 통해 생명과학의 다양한 학문 분야를 접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고의 교육과정

 

대학원 의생명과학과 및 의학전문대학원과의 연계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선택이 가능하며, 학ㆍ석사연계과정(5년)을 운영하여 의생명과학 전문인력의 효율적 양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 양성의 기본 요소인 영어의 집중 교육을 위해 수준별 학급을 구성하여 매주 6시간 이상 원어민 교수에 의한 심층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매년 영어능력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전공분야의 교수진

 

의생명과학과는 면역학, 발생학, 유전학, 암, 줄기세포, 노화, 재생의학 등 다양한 분야를 전공한 20여명 교수진이 활발한 교육 및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새로운 학문과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우리 학과는 배아줄기세포, 중간엽 줄기세포, 태반 및 태반줄기세포, 분자발생 및 줄기세포 생물학, 줄기세포 발생학, 분자생식 생리학, 분자발생, 분자발생유전학, 생식세포 및 냉동생물학, 신경세포과학 및 신경재생, 분자신호전달, 신호전달체, 유전자 기능추적 연구실, 기능유전체, 의학유전체, 임상유전학 및 유전체, 후성학, 줄기세포공학연구실 및 조직공학 연구실 등 다양한 연구 분야의 우수한 전문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교수진에 의한 소수정예 집중교육을 통해 BT 및 의료산업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 분자면역학 전공

B-lymphocyte와 T-lymphocyte의 신호전달 체계 연구를 통해 백혈병을 비롯한 림프구 관련 종양을 연구하고, 줄기세포로부터 림프구가 만들어지는데 관여하는 유전체와 단백체의 분자학적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 분자발생학 전공

첨단 세포배양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연구실을 중심으로 암, 불임, 심혈관계 질환 등의 질병기전을 분자수준에서 규명하고, 나아가 의생명과학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인 유전자치료 및 세포치료의 실현을 위한 기초 및 응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3) 분자세포치료학 전공

인간에게 발생하는 수많은 질병의 치료를 목적으로 질병을 분자세포 수준에서 이해하고 질병기전을 규명하며, 나아가 난치병 치료를 위한 유전자치료 및 세포치료의 개발과 실현을 위한 기초연구와 이에 대한 응용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4) 분자유전학 전공

태아와 소아의 각종 유전병에 대한 세포유전학적 조기진단, 현대에 들어서 증가하고 있는 유산, 기형아 및 사산아의 예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5) 재생의학 전공

효율적인 조직재생을 목표로 세포-기질의 상호관계이해하고 조직공학적 기술을 활용하여 줄기세포 증식과 분화에 대한 기술개발, 다양한 생체재료 합성기술개발, 세포/약물 전달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임상적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재생의학적 융합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